취임 두 달 허윤홍, 현장경영·임직원 소통에 '구슬땀'

입력 2023-12-21 18:10   수정 2023-12-22 01:11

지난 10월 중순 GS건설 최고경영자(CEO)에 선임된 허윤홍 대표(44·가운데)가 현장 경영을 강조하며 조직 구성원과의 소통 강화에 나서고 있다. 4월 말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라는 당면 위기를 오너 일가의 책임경영 강화로 돌파하려는 노력이다. 떨어진 사기를 되살리고 조직의 결속력을 다지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허 대표는 10월 20일 취임사에서 “현장 경영, 수평적 조직문화, 내실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중 가장 먼저 실천한 것은 현장 경영과 소통 강화였다.

그는 두 달간 GS건설의 국내외 현장을 둘러봤다. 서울 휘경동과 이문동, 장위동 등 주요 아파트 건설 현장을 돌았다. 호주로 날아가 멜버른의 노스이스트링크(NEL) 도로공사 현장과 호주법인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파악했다. 사우디아라비아로 이동해 중동 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귀국했다. 곧이어 경기 광주와 화성, 동탄 등 수도권 주택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지방으로 방향을 돌려 부산의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와 양정자이더샵SK뷰 주택 건설 현장을 둘러봤다. 부산에 있는 연어 부화 및 종자 연구 자회사인 에코아쿠아팜과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자회사인 에너지머티리얼즈 포항 공장까지 들러 신사업 자회사도 점검했다. 허 대표가 직접 방문한 현장은 20여 곳에 이른다.

임원 및 팀장 전원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10월 26일에는 경기 용인 엘리시안러닝센터에서 열린 임원 워크숍에 참석했다. 허 대표는 팀장 및 임원 100여 명과 대화하며 내부 조직 결속을 다졌다. 여기서도 ‘현장’과 ‘안전’을 강조하며 회사가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하자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위기의 출발점이었던 검단아파트 입주 예정자와 직접 만나 사과하면서 피해 보상안을 확정 짓기도 했다. 당시 외부 공식 석상에 처음 등장한 허 대표는 “이번 사고로 위상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며 “국민도 신뢰하고 직원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회사를 다시 일으키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밝힌 셈이다.

그는 최근 내년 사업 구상에 집중하고 있다. 허 대표는 지난 4일 이후 2주 동안 사업추진전략회의를 열어 10월 조직 개편한 사업본부별로 내년 업무계획을 보고받았다. 여기서도 주요 임원과 내년 사업 방향에 대해 거리낌 없이 솔직하게 토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사업부문의 경우 3일 동안 보고받으며 향후 성장동력을 찾는 데 애쓴 것으로 전해졌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